고관절 골절
고관절 골절이란?
대퇴골 근위부에 발생하는 골절로 골다공증 빈도가 높은 노년층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침대에서 내려오다가 미끄러지거나 주저앉는 등의 가벼운 외상만으로도 발생하기 때문에 일종의 병적 골절이라 합니다. 골절 후 제때 치료 받지 않으면 1년 내 15~20% 정도 사망하여 조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지만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같은 큰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관절 골절 증상
- 외상 후 다리를 움직일 수 없는 상태
- 외상 후 다리가 짧게 보이는 상태
- 엉덩이 관절을 움직이면 심한 통증 발생
- 양반다리를 하면 더욱 심한 통증
고관절 골절 자가진단
겨울철 빙판길에서 미끄러진 후 통증이 발생하거나 집 안 화장실, 침실 등에서 가벼운 주저앉음 후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대개 많은 사람들이 허리 통증으로 오인해 누워만 있는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 구축,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 X-ray나 MRI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고관절 골절 예방
나이가 들수록 균형감각이 저하되고 운동부족으로 인해 다리 힘이 약해져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운동을 통해 허벅지 근력을 키워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 안에서의 낙상도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실내를 밝게 유지하고 화장실 턱을 제거하거나 바닥을 미끄럽지 않게 유지해야 합니다. 침대나 소파, 욕실 등 앉았다 일어나는 장소에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도 예방 차원에서 도움이 됩니다.
수술치료
-
고관절 골절유합술
척추마취나 전신마취 후 골절된 부위를 나사와 금속판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수술입니다. 골절 정도가 가볍거나 뼈의 상태가 양호한 경우 골절 부위를 고정해 뼈의 유합을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
인공관절치환술
마취 후 10~15cm 정도 최소 절개한 후 손상된 대퇴골두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원래의 관절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합병증과 부작용 위험이 낮습니다.
재활운동
수술 후 본래 기능을 회복하는 목적으로 재활운동 치료를 시행합니다.
-
물리치료
물리치료란 열, 얼음, 공기, 광선, 전기, 전자기파, 초음파,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
-
운동치료
근력강화, 유연성, 가동성, 척추안정화 등 다양한 운동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불균형을 개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