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내장증
디스크내장증이란?
디스크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 디스크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약해져 균열이 가고 손상됩니다. 이러한 부분에 혈관과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들어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디스크 내장증이라 합니다. 만성요통의 40%를 차지할 만큼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나, 진단이 어려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형적 변화 없이 디스크 내부에서만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MRI 촬영을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디스크내장증 증상
- 누워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일어서거나 앉으면 심한 통증 발생
-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
- 통증이 악화됐다 호전되길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심한 증상
-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거나 저리는 증상
디스크내장증 자가진단
- 앉아서 다리를 핀 상태로 발 끝을 몸 쪽으로 향하게 했을 때, 허리와 엉덩이 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 한 손으로 뒤꿈치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무릎을 눌러 편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디스크내장증 예방
디스크내장증은 교통사고 등의 외상, 척추에 무리한 힘을 주는 행동,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을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할 경우 예방 및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수술치료
-
약물치료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진통제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
풍선확장술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특수 카테터를 척추에 삽입, 풍선을 부풀려 좁아진 척추관의 폭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척추관 내에 공간을 만들어 신경 압박과 혈류 장애를 개선합니다.
-
신경성형술
1mm 정도의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신경유착을 풀어주는 시술입니다. 척추나 경추 주위에 불필요하게 자라난 조직을 제거하거나, 약물을 주입해 붓기를 가라앉히고 염증과 상처를 치료합니다.
-
고주파수핵감압제거술
튀어나온 디스크에 바늘을 삽입한 후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분해 및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시술 시 신경 손상 없이 디스크 내 압력을 감소시켜 빠른 회복과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수술치료
-
내시경디스크제거술
지름 7mm 정도의 내시경 장비를 이용해 육안으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디스크 내의 압력을 낮추고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을 차단하는 시술입니다. 절개 없이 디스크 파편을 제거하여 출혈이 없고 뼈, 신경, 근육, 관절 등에도 손상을 주지 않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
현미경디스크제거술
2cm 정도 피부를 절개하여 디스크를 절개하는 수술입니다. 고성능 현미경을 통해 직접 보면서 정상조직은 보존하고 신경을 압박하는 뼈나 디스크 만을 제거하여 수술 만족도가 높습니다.
-
척추유합술
1cm 정도 최소 절개한 후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와 뼈를 제거하고 척추 뼈를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절개 부위가 크지 않아 근육 손상이 적고 출혈이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
인공디스크치환술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통증만 유발하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운동성이 있는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운동성이 보존되어 재활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척추 뼈에 인공디스크를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환자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재활운동
-
물리치료
물리치료란 열, 얼음, 공기, 광선, 전기, 전자기파, 초음파,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